축소포트 위장관수술 연구회 소개
REDUced Ports Gastrointestinal Surgery Study Group (REDUSS)

우리 연구회는 2015년 11월 창립하였고, 2016년 8월 1차 집담회를 시작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2016년 12월에 대한위암학회 산하 후보 연구회가 되었고, 그간 활동을 인정받아 2018년 12월 정식 연구회로 승인 받았습니다.

위장관 수술에서 복강경 수술 또는 로봇 수술을 통한 최소침습수술이 주류 수술로 자리매김해 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복강경 수술 및 로봇 수술에서도 체외 문합에서 체내 문합으로 발전하는 등 수술 상처의 크기가 줄어 들고 흉터를 보이지 않게 하는 방향으로 발전해 왔습니다. 이는 경험의 축적과 장비 및 기술의 발전에 기인합니다. 또한 가용한 의료 인력의 감소로 전통적인 방법의 복강경 수술이 불가한 경우도 있어서 부득이하게 포트의 갯수를 줄여서 수술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와 같이 수술 상처를 최소화하여 환자의 수술 후 빠른 회복을 돕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방법으로, 그리고 경우에 따라서는 최소한의 의료 인력으로 수술을 시행하기 위해서 축소포트 수술이 개발되어 시행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수술은 질병 치료에 대한 효과와 안전성이 뒷받침되어야 하겠습니다.
우리 연구회는 복강경, 로봇 및 내시경 등을 이용한 축소포트 위장관 수술을 개발하고 임상적으로 적용하고, 그 임상 근거를 마련하여 의학 발전에 기여하여 환자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노력하는 것을 사명으로 하고 있습니다. 집담회 및 학술대회, 다양한 연구활동을 통하여 축소포트 수술의 경험을 서로 공유하고, 축소포트 수술에 유용한 장비 및 기술을 발굴 및 개발하고, 효과적이고 안전한 축소포트 수술 방법을 발전시키고 표준화하고 교육함으로써, 회원들의 역량을 향상시키고, 세계적인 의료 수준에 도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축소포트 위장관수술 연구회

직     위 이     름 근무처명
회     장 김 종 원 중앙대학교병원
총     무 한 동 석 서울특별시 보라매병원
기획위원회 손 상 용 아주대학교병원
학술위원회 이 한 홍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연구위원회 서 윤 석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외협력위원회 안 상 훈 분당서울대학교병원
홍보위원회 이 창 민 고려대학교 안산병원
운영위원 김 형 일 세브란스병원
김 호 군 전남대학교병원
박 지 호 경상대학교병원
김 동 욱 단국대학교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