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암 복막전이 연구회 소개
Perioperative Intra-Peritoneal & Systemic Chemotherapy for Gastric Cancer (PIPS-GC)

 본 연구회는 위암의 가장 흔한 전이형태이면서 기존 항암치료에 잘 반응하지 않는 복막전이 환자의 치료에 있어 국내 실정에 맞는 표준화된 치료 방법을 연구, 확립하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이에 본 연구회는 위암 복막전이 환자의 치료 방법에 대한 연구와 수술을 동반한 복강내 항암치료 및 전신 항암치료에 대하여 표준 항암치료 프로토콜을 개발하고, 삶의 질 개선을 동반한 생존기간 향상에 그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역사적으로 본 연구회는 2017년 10월 위암 복막전이 연구회 TF 로 시작하여 2018년 2월 24일 대한위암학회 산하 후보 연구회로 등록하였으며, 이와 동시에 위암 복막전이 치료를 위한 복강내 및 전신 항암치료의 임상시험인 PIPS-GC trial에 대한 프로토콜 개발을 시작하였습니다.
그 결과, 2019년 국내 위암 복막전이 환자의 복강내 항암치료 현황에 관한 후향적 연구 결과를 발표하였고, 2020년 PIPS-GC Ib/II 임상연구를 시작하여 2021년에는 PIPS-GC Ib 결과를 위암학회 학회지인 Journal of Gastric Cancer (IF 3.197)에 발표하고 첫번째 위암 복막전이 연구회 심포지움을 2021.12.10 일 진주에서 개최하였습니다.
 현재 본 연구회는 PIPS-GC 2상연구 최종 결과를 기다리고 있으며 향후 PIPS-GC 3상 연구를 새롭게 시작하는 것을 목표로 하여 이후 다양한 복강내 항암치료 방법에 대해 임상연구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본 연구회는 이와 같은 위암 복막전이 환자의 복강내 항암요법의 연구 결과를 세계 수준의 학술지에 발표하여 복강내 항암요법의 표준화 및 제도권 도입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위암 복막전이 연구회

직     위 이     름 근무처명
회     장 김 종 한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총     무 서 원 준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학술위원 지 예 섭 단국대학교병원
홍보위원 박 중 민 중앙대학교병원
감     사 최 성 일 경희대학교병원
회     원 김 창 현 지샘병원
진 성 호 한국원자력의학원
이 한홍 서울성모병원
강 동 백 원광대학교병원
김 성 수 조선대학교병원
민 재 석 동남권원자력의학원
김 동 욱 단국대학교병원
김 찬 영 전북대학교병원
권 오 경 경북대학교병원
박 지 연 경북대학교병원
하 태 경 한양대학교병원
박 경 호 한림대학교 동탄성심병원
이 상 억 건양대학교병원
이 창 민 고려대학교 안산병원
김 지 현 -
윤 홍 만 국립암센터
이 채 영 지샘병원
김 종 원 중앙대학교병원
김 형 일 세브란스병원
최 윤 영 일산차병원
정 윤 주 인천성모병원
박 기 범 경북대학교병원
이 세 진 전북대학교병원